소체는 완성이 되었고, 이제 개쩌는 베이스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간 모형 작업하면서 음성재생과 LED는 많이 적용해왔는데, 뭔가 더 새로운 기술을 넣고싶어 셀프 학습을 좀 했습니다.
공부하고 테스트해보고 기술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어, 이번 빅오 베이스에는 스마트워치에 들어가는 원형 LCD 화면을 사용해
음성과 LED 효과에 더해 애니메이션 연출도 가미하려 합니다.

일단 최종 설계 결과물입니다.

 

구매 예약자 분의 취향에 따라 사각형이었던 초안에서 원형으로 변경

 

당연히 정중앙 정면에 보이는 저 동그란 화면이 1.28인치 원형 LCD가 들어갈 자리입니다.

애니메이션 작중 나오는 『CAST IN THE NAME OF GOD, YE NOT GUILTY』문구도 띄우고,
몇가지 추가적인 애니메이션을 띄울 예정입니다.

 

베이스 안쪽 바닥면의 부품 배치

 

라즈베리파이3 B+가 LCD, 음성, LED 제어를 위해 자리하고 있고, 각 부품에 전원을 공급할 파워뱅크가 걸쇠식으로 장착되도록 설계했습니다.
정 중앙 최하단에 위치한건 스피커이며, 베이스 아래쪽 커버에 구멍송송 뚫어 거기로 음성이 나오도록 합니다.
사실 뭐 구멍 굳이 안뚫어도 베이스 안 공간에서 울리며 소리가 중후하게 나오긴 하더라구요.

원형 메인 베이스를 둘러 있는 4개의 기둥 중 음각 디테일이 들어간 중간 부분은 클리어로 출력해 조립됩니다.
네오픽셀 RGB LED를 사용해 상황에 맞는 색상으로 불이 들어옵니다.
그 위에 커버는 안에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빅오 소체의 모비딕 앵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을 이전 겟타 콕핏까지는 직접 했는데, 여건상 3D 프린터를 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이번 작품부터는 국내 3D 출력 모형으로는 최고에서 손꼽히는 '갓핑거'님께 출력을 부탁드렸습니다.

항상 서로 모형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서로가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분이셔서 믿고 출력을 부탁드렸네요.

 

메인 베이스 상판의 디자인

 

원형 메인 베이스의 상판은 3D 프린팅이 아니라 얇은 프라판을 재단해 덧댄 후 패널라이너로 직접 팝니다.
모형과 부품들의 하중을 견뎌야 하기에 메인 베이스는 레진이 아닌 FDM 프린터로 출력할 수 밖에 없고, FDM 프린터에는
이정도 디테일을 새겨봐야 출력 시 적층결로 인해 거의 다 뭉개져 버립니다.
직접 파서 만드는게 공수가 훨씬 덜 들어가죠.

출력된 파츠가 오면 제작 자체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으리라 생각되고..
제작이 완료되면 몇가지 재생모드를 프로그래밍 하는게 큰 일이겠습니다.

구매 예약을 걸어주신 고객분께서 요청하신 애니메이션 모드가 꽤 있어서 재미나게 추가 작업을 할 수 있겠네요.

다음번에는 베이스 제작 완료해서 빅오를 올려놓고, 애니메이션 모드 프로그래밍 전 단계까지는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5.09.10. 내용추가

 

갓핑거 스튜디오를 통해 훌륭한 퀄리티로 3D 프린팅 완료!!

 

 

# 25.10.10. 내용추가

 

- 베이스 메인파츠 1차 표면정리 및 상판 패널라인 작업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