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름나무입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셋탑을 에뮬머신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 에디랩님을 통해 romflix(롬플릭스)라는
코디 기반의 에뮬레이션 UI를 소개받았습니다. Launch on Boot 같이 시스템 부팅 시 앱을 자동실행 해주는
앱으로 롬플릭스를 지정해두면 기기 전원 on과 동시에 롬플릭스가 뜨게되어 게임하기 훨씬 수월할 것 같다는
마음에 최대한 빠르게 체험해보고 간단한 후기 겸 설정법을 남깁니다.

롬플릭스의 설치는 크게 4단계로 진행됩니다.

① 롬플릭스 설치용 apk (roms.apk)를 다운받아 설치.
② 설치후 생성된 romf0 이라는 설치 매니저로 들어가 step1을 클릭해 필요 파일을 다운
③ 설치파일 다운 완료 후 step2를 클릭해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
④ 설치 완료 후 step3를 눌러 관련파일을 다운 및 자동 설치

Arcade punk에서 촬영한 다음 동영상은 위 과정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설치 방법은 이 이상 설명드릴 것이 없을만큼 단순합니다.
간단하게 몇가지 팁을 첨언하자면..

첫번째, 안드로이드 버전은 7.0 누가 권장, 최소한 6.0 마쉬멜로우 이상을 추천합니다.
롬플릭스를 최초 개발시작할때 메인 타겟을 엔비디아 쉴드tv로 상정하고 개발하였고, 여타 기기에서도 돌릴 수 있도록 폭을 넓혔으나, 최초 개발타겟이 쉴드였던만큼 낮은 버전의 안드로이드에서는 동작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제가 가진 CloudNetGo 사의 CR12S 기기는 버전 4.4.2 킷캣이었는데, 이 상태에서는 아예 설치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버전 5.1 롤리팝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 한 후 설치해보니 설치는 되었으나, 레이아웃이 다 망가진채로 화면이 나옵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가능한 안드로이드 버전 7.0 누가를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설치하실때 설정의 보안탭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허용'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롬플릭스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하여 정식배포하는 앱이 아니기때문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허용'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설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럼, 롬플릭스의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고 상정하며, 이후의 설정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롬플릭스를 최초 실행한 후 저는 먼저 언어를 한글로 바꾸어주었습니다.
롬플릭스는 코디 기반의 에뮬레이션 UI이므로 코디의 언어설정법과 100% 같은 방법으로 설정언어를 바꾸어줍니다.



먼저 키보드나 리모콘의 우측이동을 눌러 Settings 항목을 들어갑니다. 그럼 코디의 설정화면이 나오게됩니다.




SETTINGS 항목에서 선택버튼 클릭하면 나오는 코디 설정 화면입니다. 
Interface → Skin → Font 항목을 보시면 Default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Fallback Arial 로 변경해줍니다. Default로 그냥 둔채 언어를 Korean으로 바꾸면 멀티바이트 문자를 해석하지 못하여
화면의 글자들이 모두 투명하게 안나오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이제 폰트가 Fallback Arial로 바뀌었으므로, Regional → Language를 English에서 Korean으로 바꾸어주면
코디 설정화면의 언어가 모두 한글로 바뀐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 설정은 되었고, 이제 롬플릭스 첫화면의 에뮬레이터 항목을 수정하겠습니다.
초기상태에서 롬플릭스 첫화면에는 일반적으로는 하지도 않을 너무 오래된 고전 에뮬레이터 항목들이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아타리라던가 게임보이 등의 항목 말이지요. 
저는 주로 MAME, PSP, PS1을 사용하므로 그 외의 항목은 지워버렸습니다.

스킨 항목으로 이동한 후 Customise home menu 항목으로 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홈화면에 나와있는 메뉴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필요없는 항목을 지우거나 메뉴 항목의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X는 항목 삭제, 위아래 화살표로 순서 이동입니다.





필요없는 항목을 추렸다면 이제 에뮬레이터를 다운받습니다.
홈 화면으로 나온 후 Setting에서 선택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키보드 또는 리모콘의 아래쪽 이동을 누릅니다.
그럼 Tools / 파일 관리자 라는 서브항목이 뜹니다.

Tools 를 선택해 들어갑니다.




Settings → Tools 로 들어오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RomFlix emulator installer 항목에 들어가시면 각 게임기의 에뮬레이터 항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저는 MAME와 PS1, PSP의 에뮬레이터를 설치했습니다.






필요한 에뮬레이터를 모두 다운받으셨다면 홈화면으로 나와보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각자가 선택한 에뮬레이터 항목만이 남게되며, 이제 각 에뮬레이터의 롬파일 경로를 입력할 차례입니다.
보통 많이들 사용하실 MAME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MAME 메뉴 항목에서 키보드 또는 리모콘의 아래쪽 이동을 누르면 add roms / config 두개의 서브항목이 나오며,
이 중 config 서브항목으로 들어갑니다.




MAME의 config 서브항목에 들어오면 다음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이중 Advanced Modifications → Change Rom Path 항목을 선택한 후 롬파일을 모아놓은 디렉토리를 찾아 지정해줍니다.






## 내용 추가 ##

롬 저장 경로를 수정하고자 하는데, USB나 외장 스토리지를 선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롬플릭스의 파일 기본 경로가 기기의 내부저장공간으로 셋팅되어 있는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하는데요,

Setting 에서 아래쪽 이동하여 Tools 로 진입하신 후, Storage Switcher를 선택하셔서 경로를 외장 저장장치로

설정해주시면 이후 롬 저장경로 변경시 외장 스토리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Storage Switcher로 변경되는건 게임 롬파일 들의 기본 경로 뿐이며, 롬플릭스 관련 파일은 원래대로 기기의

내부 저장공간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제 롬파일이 모여있는 경로를 알려주었으니, 해당 경로에 있는 롬파일을 목록에 추가할 것입니다.
홈 화면의 MAME에서 add rom 서브항목을 선택합니다.




Scan for New ROMs 는 위에서 지정한 롬파일 모음 디렉토리안의 모든 롬을 한번에 읽어오는 방법이며,
Manually Add ROM은 롬파일을 하나씩 직접 선택하여 목록에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롬파일이 모여있는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해 주었으므로 첫번째의 Scan for New ROMs 를 선택하겠습니다.




디렉토리에 모여있던 롬파일의 목록이 모두 나오고있습니다.
참고로, 롬플릭스에서 설치하는 MAME 에뮬레이터는 Mame4Droid 0.139u 버전입니다.
일반 PC에서 사용하던 마메 전용 롬파일 중 어떤 롬파일은 Mame4Droid에서 불러오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판 버전 0.139u 에서 개발된 롬파일 까지만 지원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게임 목록에서 원하는 게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게임이 바로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뒤로가기/취소 버튼을 누르면 에뮬레이터 화면이 아닌, 롬플릭스 게임 선택화면으로 바로 나오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게임을 선택하시거나, 혹은 롬플릭스를 종료하시거나 하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이틀동안 롬플릭스를 이리저리 만져보며 작성한 가이드 ver 1.0 입니다.
롬플릭스 설치 디렉토리 트리를 보면 분명 artwork 폴더가 보이는데, 여기에 제가 가진 artwork을 넣어도 어째서인지
추가가 안됩니다.
artwork은 게임리스트에서 화면 좌측에 보여지게 되는 게임의 패키지 또는 화면 스크린샷입니다.
artwork 적용을 한동안 연구해봐야겠습니다.

그럼 다음번 가이드 게시물 작성까지 모두들 즐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