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방구 오락기 구입기념' 이라는 게시물을 루리웹에서 보았더랍니다.
보면서 어릴적 생각도 나고, 추억보존 겸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꽤나 가치가 있을것 같아 구입처를 알아보니..

.. 허걱.. 20인치 모니터 모델이 40만원 이상의 가격이네요;;

사실상 레트로게임들은 에뮬레이터를 통해 PC에서도 많이들 즐기고 있는데..
굳이 아케이드 기판을 이용할 필요가 있나.. 싶어서 직접 만들어보려고 대강 견적을 내보니
넉넉잡고 15만원이면 제작이 가능하겠다 싶어서 계획에 들어갔습니다.


일단 두께 9mm MDF 합판으로 콘솔박스를 제작하고, 20.1인치 모니터를 넣기로 했습니다.
에뮬레이션 환경으로 보유중인 MK802ii 와 차후 PS3 두가지를 고려했구요.

PS3는 아직 현역기로 갖고노는 중이라 일단 MK802ii를 메인으로 결정했습니다.


일단 도면 ver.1

크기는 보통 초등학교 근처 문방구 앞에 놓여있는 게임콘솔보다 약간 큰 정도입니다.
문방구 콘솔의 경우 보통 2행2열 4버튼이 대부분인데, 저는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도 좋아하고,
차후 확장성을 고려해서 10버튼으로 배열할 예정인지라 모니터 크기도 커지고, 콘솔 크기가 약간 커졌습니다.


다음은 도면 ver.2

모양새를 봐야 수정할 부분이 딱 눈에 들어올것 같아서요.
바닥에 놓고 앉았을때 기기 자체의 높이가 작은만큼 화면이 잘 안보일것 같이 생겼습니다.
화면 위쪽 공간은 USB 포트를 드러낼 예정인데 너무 튀어나와 화면을 가릴것같구요.
그래서 다시 수정합니다.


도면 ver.3

화면을 뒤로 15도 기울였습니다. 이 형태가 딱 맘에 드네요ㅎㅎ

욕심같아선 화면 상단을 둥글게 라운딩 디자인도 넣고 싶지만 그러면 MDF 재단비가 상승합니다 어흑 ;ㅁ;
최소 비용 제작이 목적이므로 각진건 어쩔 수 없이 레드썬하고 넘어갑니다.

어제 저녁에 MK802ii로 에뮬레이터를 테스트해봤습니다.
집에서 사용중이던 PC/PS3 겸용 조이스틱을 연결해봤는데 모든키가 정상작동하더군요.

다만 약간 불안한게.. 에뮬레이터 설정이 완벽하게 최적화되지 않은탓도 있겠습니다만
MK802ii FW 중 Mele은 에뮬레이터 돌리기에 그다지 좋지 않은듯 싶네요.
Uhost 펌으로 교체해봤는데 스크립트를 이용한 Gapps 설치가 되지 않더라구요 ㅜㅜ

몇가지 펌웨어를 바꿔가며 비교해보고 MK802ii 에뮬레이션 환경을 최적화 하는 작업이 우선 과제일듯 싶습니다.
CPS나 MD 등의 에뮬레이터는 어차피 저용량, 저스펙을 요구하므로 잘 돌아가는데 문제는 오락실 기판 에뮬레이터인 MAME의 성능이 썩 만족스럽게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네요.


이후 테스트 필요 항목으로 20인치 중고모니터에 HDMI 단자가 있을리 없으므로,
'HDMI-to-DVI-I 단자로 음성 출력이 지원되는가'입니다.

웹상에서는 된다vs안된다 의견이 분분하더라구요.
만약 안된다고 하면 아래의 대안이 있으므로 뭐 크리티컬한 문제는 아니리라 생각합니다.
문제라면 제작 단가가 올라간다는 점이겠지요.